자기소개서 대기업 질문 항목 별 내용 정리
1> 지원동기
어떤 대기업에 어떤 직무를 지원하든, 반드시 있는 질문 항목이라는 것을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지원동기"라는 4글자만 봐도 막막한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나 처음 작성하는 경우에는 어디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지 정확히 몰라 주야장천 회사에 대해 칭찬을 하며 꼭 이 회사에 들어가야겠다는 포부를 보이기도 합니다. 이와 같이 지원동기는 각 모든 대기업마다 당연히 써 내려가는 항목이며, 자기소개서는 보통 한 명의 대학생이 적어도 10개 이상은 쓰게 되는데, 과연 각 기업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보며 칭찬할 것들을 조사하여 찾아봐야 할까요?
회사에서 지원동기를 작성하라는 것은 물론 "이 회사에 왜 지원하셨습니까?"라는 의미도 있지만, 더 중요한 포인트는 "이 직무에 왜 지원하게 되었습니까?" 혹은, "이 업종에 지원하게 된 이유가 무엇입니까?"의 의미가 더 크다는 것을 인지 해 두시기 바랍니다. 어떻게 보면 후자의 의미 80%와 앞의 의미 20%를 섞어 지원동기를 작성해 주면 더욱더 좋을 것이란 생각이 듭니다. 건설업의 전기직무를 예시로 한번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시>
저는 건설업의 전기직무에서 쌓아왔던 역량을 가장 잘 발휘하고, 재미를 느끼며 일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여 지원하였습니다. 대학시절 우연히 들은 "전기설계"수업에서 실질적으로 건설에서 전기 직무의 역할을 알아갔으며, 부하 산정 및 용량 설계를 실습하는 과정에서 흥미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어떤 건물에 들어가면 천장을 바라보며 조명이 대략적으로 몇 개가 들어가며, 에어컨이나 휀 등의 용량은 얼마정도 되는지 조사를 해보기도 하며 한 발짝씩 제 직무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져왔습니다. 제가 00 회사에 들어가서 흥미를 느꼈던 건설업 전기직무의 꿈을 펼치게 된다면, 제가 노력으로 쌓아왔던 자그마한 지식들을 통해서 다른 사람보다 더 빠르게 적응하여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건설업 중 상위권인 00회사에서, 좀 더 넓은 시야를 바탕으로 저와 회사가 같이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정답은 없습니다.(합격한 사례도 아니며, 대강 이런 형식으로 진행된다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해 급히 작성한 글이니 참조만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다만, 제가 생각하기엔 위와 같이 "회사" 보다는 "직무" 중심으로 풀어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면접자나 자기소개서를 읽는 실무자들은 절대 자신들의 회사에만 지원했을 것이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 실무자들에게 회사의 장점들을 나열하며 가고 싶다고 어필하는 것보다는, 당연히 직무중심으로 풀어나가는 것이 훨씬 할 이야기도 많고 효과적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2> 나의 장점
나의 장점을 서술하라는 말을 보아도 마찬가지로 막막할 것입니다. 사람마다 장점은 당연히 있으며 누구보다 자기자신이 잘 알고 있음에도 "직무 연관성이 있는가?"라는 질문에서 발목을 잡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지난 포스팅에서 팁을 하나 드렸습니다. "대기업에서는 반드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 라는 말을 기억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바로 이것을 "나의 장점"에 강조하는 것이 저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사례가 없다 해도, 일반적으로 대학생의 경우 조별과제가 있을것입니다. 무엇이든, 어떤 일을 다른 팀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풀어나간 사례들을 중심으로 장점을 작성한다면, 누구나 쉽게 나의 장점을 작성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무조건 이 커뮤니케이션을 나의 장점에 집어 넣어서 작성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나의 장점 중 내가 지원하는 직무와 좋은 연결고리가 있다면, 그것이 우선시되어야 한다는 것을 항상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항상 기억해야 할 것은 매번 강조드린 바와 같이 "직무연관성"이 우선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대표적인 위 두가지 항목을 정리하는 것으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그 외 자주 나오는 항목들에 대해 살펴볼 계획입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
댓글